또한 자신의 마음을 차분하게 들여다볼 수 있는 시간도 필요합니다. 그러자면 자신을 추스르고, 격려하고, 칭찬하는 자신만의 방법이나 습관 한두 가지는 갖고 있어야 합니다. 모두가 잠든 새벽 같은 때에 자기 자신과 단 둘이 대면하면서 격려나 칭찬, 위안을 하는 것도 좋겠지요.
내적자산 _ 살아가면서 성과로 들어나지 않는, 눈에 보이지 않는 자산이 있습니다.
"디자인은 제게 일이 아닙니다. 취미이고 삶이고 모든 것이지요. 당신이 어떤 분야에 얼마나 열정을 쏟을 수 있는지 생각해 보세요. 월요일 부터 하루 온종일 말이에요. 밥벌이라고 생각한다면 그렇게 할 수 있겠습니까?"
사람은 남들이 뭐라 하든 간에 자신이 좋아하는 일, 자신이 행복하게 느끼는 일, 자신이 가치를 두는 일을 하고 살아야 합니다. 이처럼 세평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삶을 이끌고 가려면 특히 한 순간 한 순간 야무지게 매듭을 짓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어떤 삶이 좋은 삶이고 멋있는 삶인가 하는 것은 철저히 주관적인 판단의 문제입니다.
... 참신한 생각들과 느긋한 태도를 그대로 유지하고, 일상의 삶을 여유롭게 꾸려가라. ...... 지금 이 순간에 충실하고, 끊임없이 배워라. 창조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며, 모험을 피하지 말라. 항상 자유롭게 생각하고 행동하며 한계를 두지 마라. 단순한 삶을 유지하면서 영혼을 살찌워라.
눈에 보이지는 않은 것의 가치를 알아차릴 ㄸ?ㅐ 비로소 더욱 바른 선택을 하고 현명한 삶을 살 수 있을 것입니다.
무슨 일을 했느냐보다는 어떤 사람이었느냐가 중요할 것이다..."